직접투자는 한 나라의 기업이 국외 현지법인의 경영에 직접 참여하여 영업이익을 획득할 목적으로 자사 보유 자본, 기술 및 인력 등의 생산요소를 국외로 이전하는 거래행위를 말한다. 직접투자는 국외 현지법인과 지속적인 경제관계 수립 또는 경영권 획득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배당금, 이자나 자본이득(capital gain) 등을 목적으로 하는 간접투자 또는 증권투자(portfolio investment)와 구별된다. 직접투자는 자금흐름 및 투자주체에 따라 외국인(비거주자)의 국내직접투자(FDI; Foreign Direct Investment)와 내국인(거주자)의 해외직접투자(overseas direct investment)로 나눌 수 있다. 직접투자의 유형은 경영참가를 목적으로 하는 현지법인에 대한 지분매입, 장기 금전대여 등이 있으며 지분매입방법으로는 신규로 국외에 현지법인을 설립하는 공장설립형(greenfield) 투자와 기존 국외기업의 인수합병(M&A) 투자가 있다.
상기 사항은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경제금융용어 700선에서 소개된 내용 중 하나이며, 경제금융용어 700선의 파일을 다운받고자 하신다면 아래의 링크를 이용 바랍니다.
이 외에도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시면 서적으로 출력해서 쉽게 받아볼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직접투자는 개인 또는 법인이 중개인 없이 직접 주식, 부동산, 채권 등 자산에 투자하여 소유권을 확보하고, 해당 자산의 운영과 수익을 스스로 관리하는 투자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중개인을 거치지 않고 투자자가 직접 투자 결정을 내리며, 장기적인 성장과 자산 증대를 목표로 합니다. 최근에는 주식시장, 부동산, 스타트업 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직접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직접투자와 간접투자는 투자 방식과 수익 구조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디지털화와 함께 직접투자 플랫폼이 증가하면서 주식, 부동산, 스타트업 등 다양한 자산으로의 직접투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MZ 세대를 중심으로 온라인 주식 거래, 부동산 크라우드 펀딩 등 디지털을 통한 투자가 활발해지고 있으며, 개인의 자산 관리와 성장 욕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른 용어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이용 바랍니다.
배드뱅크 신청 완벽 가이드: 장기연체 소액 채무 조정부터 새출발기금 비교까지 서론: 배드뱅크가 무엇이고, 2025년 지금…
토스 페이스페이 완벽 가이드: 얼굴로 1초 결제, 등록·보안·사용처까지 아래 글은 토스 공식 안내와 보도자료, 주요…
추석 KTX 예약, 2025년 바뀐 일정에 맞춘 ‘성공 예매’ 가이드 1) 2025 추석 KTX 예약…
아이폰17 에어·아이폰 17·아이폰 17 프로·아이폰 17 프로 맥스 총정리: 아이폰 16과 무엇이 달라질까요? 아래 내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