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F-ABCP는 유동화를 목적으로 설립된 특수목적회사(SPC; Special Purpose Company)가 부동산개발사업 PF(Project Financing) 대출을 기초자산으로 하여 발행한 기업어음(Asset-Backed Commercial Paper)을 말한다. 부동산 개발사업 시행사가 PF-ABCP를 이용할 경우 금융기관이 아닌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효과가 있어 투자자 확보가 용이하고 조달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투자자 입장에서도 시공사의 연대보증과 증권사 등에 의한 신용보강(매입보장, 매입확약 등)이 있기 때문에 직접 대출에 비해 리스크가 줄어드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한편 PF-ABCP는 상법에 근거한 회사형태의 SPC를 통해 발행되므로 법인세 납부의무와 이자소득세 원천징수 의무가 있다.
상기 사항은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경제금융용어 700선에서 소개된 내용 중 하나이며, 경제금융용어 700선의 파일을 다운받고자 하신다면 아래의 링크를 이용 바랍니다.
이 외에도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시면 서적으로 출력해서 쉽게 받아볼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PF-ABCP(Project Finance Asset-Backed Commercial Paper)는 프로젝트 금융을 위해 발행되는 자산유동화 기업어음(ABCP)으로, 특정 프로젝트의 자산을 담보로 단기 자금을 조달하는 금융 방식입니다. 주로 대규모 인프라, 에너지 프로젝트 등에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되며,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기대할 수 있는 프로젝트에 대해 발행됩니다.
PF-ABCP는 프로젝트 금융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되며, 자산유동화 구조를 통해 투자자에게 판매됩니다. 이 과정에서 특정 프로젝트의 자산을 기반으로 유동화 상품을 설계하고, 이를 단기 기업어음 형태로 발행합니다. 투자자는 기업어음을 매입함으로써 프로젝트에 간접적으로 투자하게 되며, 프로젝트 수익에 따라 원리금을 상환받게 됩니다.
PF-ABCP는 주로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나 에너지 개발 프로젝트 등에서 초기 비용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태양광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의 초기 자금을 PF-ABCP를 통해 조달하고, 발전소가 가동되면서 발생하는 수익으로 원리금을 상환하는 구조입니다.
이 외에도 다른 용어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이용 바랍니다.
배드뱅크 신청 완벽 가이드: 장기연체 소액 채무 조정부터 새출발기금 비교까지 서론: 배드뱅크가 무엇이고, 2025년 지금…
토스 페이스페이 완벽 가이드: 얼굴로 1초 결제, 등록·보안·사용처까지 아래 글은 토스 공식 안내와 보도자료, 주요…
추석 KTX 예약, 2025년 바뀐 일정에 맞춘 ‘성공 예매’ 가이드 1) 2025 추석 KTX 예약…
아이폰17 에어·아이폰 17·아이폰 17 프로·아이폰 17 프로 맥스 총정리: 아이폰 16과 무엇이 달라질까요? 아래 내용은…
경기청년 결혼지원금, 100만 원으로 시작하는 두 사람의 첫걸음 지원 개요: 왜 지금, 경기도가 청년 신혼부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