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R(Value at Risk)는 주어진 신뢰수준 하에서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최대 손실금액’으로 금융기관의 잠재적인 손실을 측정하는 지표이다. 예를 들어 목표기간 1년, 신뢰수준 95%에서 산출된 VaR가 10억 원이라면 이는 1년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손실금액이 10억 원보다 작을 확률이 95%라는 것을 의미한다.
상기 사항은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경제금융용어 700선에서 소개된 내용 중 하나이며, 경제금융용어 700선의 파일을 다운받고자 하신다면 아래의 링크를 이용 바랍니다.
이 외에도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시면 서적으로 출력해서 쉽게 받아볼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VaR(Value at Risk)은 금융 자산이나 포트폴리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최대 손실 금액을 특정 신뢰 수준과 시간 내에서 추정하는 리스크 관리 지표입니다. VaR은 금융 기관이나 투자자가 일정 기간 동안 예상치 못한 손실이 발생할 확률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며, 위험 관리 및 투자 전략 수립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1일 VaR이 100억 원이고 95% 신뢰 수준이라면, 하루 동안 최대 100억 원을 초과하는 손실이 발생할 확률이 5%라는 의미입니다.
VaR을 계산하는 방법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VaR은 금융 기관에서 자본 적정성 평가, 투자 포트폴리오의 리스크 분석, 규제 준수 등의 목적에 널리 사용됩니다. 특히 대형 금융 기관에서는 VaR을 통해 리스크 허용 한도를 설정하고, 손실 방지를 위한 다양한 관리 전략을 수립합니다.
이 외에도 다른 용어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이용 바랍니다.
배드뱅크 신청 완벽 가이드: 장기연체 소액 채무 조정부터 새출발기금 비교까지 서론: 배드뱅크가 무엇이고, 2025년 지금…
토스 페이스페이 완벽 가이드: 얼굴로 1초 결제, 등록·보안·사용처까지 아래 글은 토스 공식 안내와 보도자료, 주요…
추석 KTX 예약, 2025년 바뀐 일정에 맞춘 ‘성공 예매’ 가이드 1) 2025 추석 KTX 예약…
아이폰17 에어·아이폰 17·아이폰 17 프로·아이폰 17 프로 맥스 총정리: 아이폰 16과 무엇이 달라질까요? 아래 내용은…
경기청년 결혼지원금, 100만 원으로 시작하는 두 사람의 첫걸음 지원 개요: 왜 지금, 경기도가 청년 신혼부부를…